티스토리 뷰

취미가 직업이 되는 이야기

정말 많은 사람이 미드를 시청하고 덕후가 된다.

이 책은 박윤슬 작가님이 미드 덕후에서 미드 번역으로 덕업일치를 이루어낸 이야기를 담았다.

그뿐만아니라 실제 업계에서 일하며 일어난 생생한 사건과 어떻게 실력을 쌓았는지에 대한 공부법 꿀팁들로 가득하다.

영상 번역에 관심을 가졌지만 어떻게 공부하고 준비해야할지 모르겠을 때 이 책을 펼피면 정말 귀한 정보들이 많다.

나도 공부 계획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잡을 수 있었다. 만약 업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파악하고 싶다면 같은 출판사의 영상 번역가로 산다는 것 (함혜숙 저)를 추천한다. 

[lost in translation] - <영상 번역가로 산다는 것> 함혜숙 저. 책 리뷰

 

<영상 번역가로 산다는 것> 함혜숙 저. 책 리뷰

영상 번역가로 산다는 건 어떨까? 비록 지금은 전혀 전문가라고 부를 수 없는 위치이지만 번역업계에서 안착하려고 발버둥 치고있는 나에게 영상 번역이라는 새로운 영역이 관심사로 떠오른건

monochronicle.tistory.com

 

실전에서 벌어지는 중대하고 소소한 사건들과 작가님의 의견을 읽다 보니 앞으로 내가 실제 작업을 할 때도 이런 과정을 거치겠지, 두근대기도 하고 묘한 불안감이 올라오기도 했다.

새로운 시작이 언제나 그렇듯 걱정은 항상 수반되어 따라온다.

단순히 영어 텍스트를 한국어로 옮기기만 하는 게 아닌 배경지식과 캐릭터의 상향까지 파악해 전체를 아우르는 분위기를 잡아내려고 하는 모습을 보니 어쩌면 이 모든 게 영상 예술이라는 한 부분에 기여하는 과정이 아닐까 생각하기도 했다.

이렇게 하루하루가 새로운 도전을 맞이하는 일이라면 쉽사리 질려버리는 경우 없이 스스로를 발전시킬 수 있지 않을까?

이런 점에서 영상번역의 매력이 크게 다가온다.

 

아무리 숙련된 베테랑이더라도 한 편에 오역이 여러개 나올 수 밖에 없다니 정말 끊임없는 발전을 요하는 직업인걸 느꼈다.

나는 평상시에도 멍때리다가 실수가 잦은데 큰일이다 싶었다.

무엇보다도 집중을 제대로 하는 훈련을 지금부터라도 시작하고자 요새는 뽀모도로로 공부하는 시간을 제한해 놓는다.

끝나는 타이밍을 잡아 놓으니까 전처럼 흐지부지 정신줄 놓고 시간을 허비하는 일이 줄었다.

거기에다 타이머를 누르고 시작하니 하기 싫어서 미루는 일 없이 강제로 시작을 할 수 있어 좋다.

영어 문장을 볼 때 뉘앙스는 쉽게 캐치해내면서 그것을 적절한 한국어로 치환해내는게 어렵게 느껴진다. 느낌은 아는데 표현이 이렇게 어려울 줄이야..

그리고 맞춤법 부분은 왜 이렇게 빡빡해 보이는지..!

고등학생때 문법을 공부하던게 생각났다. 정말 영어보더 더 어렵다.

원리를 완전히 이해를 했더라고 예외와 변칙, 시시때때로 변하는 규칙들을 보면 이건 정말 그때마다 확인해주는게 정답이구나 싶다.

마감에 치여 오역을 검토하지 못하는 사건이 없게끔 지금이라도 제대로된 생활 루틴을 사수해야겠다.

그리고 시간 대비 능률 높이기도..!

 


[lost in translation] - 책 리뷰

 

책 리뷰

바로 근처에 살면서도 한 번도 방문해보지 않았던 해방촌의 스토리지 북 앤 필름에서 뜻밖의 가슴 따듯해지는 책을 발견했다. 친구와 하릴없이 시간을 때우러 들어갔던 작은 서점은 온통 들춰

monochronicle.tistory.com

[culture] - 어른들을 위한 가슴 따듯한 동화, 픽사의 신작 <소울> 리뷰

 

어른들을 위한 가슴 따듯한 동화, 픽사의 신작 <소울> 리뷰

어른들을 위한 가슴 따듯한 동화, 픽사의 신작 <소울> 리뷰 블로그 글을 쉬는 두어 달간 영화관 방문도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다 모 sns에서의 추천글에 꼭 봐야겠다는 마음이 들어 곧바로

monochronicle.tistory.com

[been there done that] - 숙대입구역 최고 맛집 <구복만두> 추천!

 

숙대입구역 최고 맛집 <구복만두> 추천!

미슐랭 스타의 만두 맛집 <구복만두> 날씨는 춥고 허기져서 간단하지만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을 때 저는 항상 만두 생각이 납니다. 숙대입구역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구복 만두는 제가 지

monochronicle.tistory.com

[culture] - 칼 융의 회고록 <기억 꿈 사상>을 읽다.

 

칼 융의 회고록 <기억 꿈 사상>을 읽다.

칼 융의 회고록 <기억 꿈 사상>을 읽다. 어느 날 칼 융의 책을 찾아 읽어보라는 추천을 지인에게 받게 되었어요. 수많은 저서 중 그의 개인적이 이야기와 일생을 살펴보고 싶어 칼 융의 첫 책

monochronicle.tistory.com

[culture] - 프랑스 영화 <베로니카의 이중생활> 리뷰. 감독 크쥐시토프 키에슬로프스키의 생애를 그려내다

 

프랑스 영화 <베로니카의 이중생활> 리뷰. 감독 크쥐시토프 키에슬로프스키의 생애를 그려내다

프랑스 영화 <베로니카의 이중생활> 리뷰. 감독 크쥐시토프 키에슬로프스키의 생애를 그려내다 요 며칠 동안 용산 아이파크 CGV에서 크쥐시토프 키에슬로프스키의 특별전을 하는 거 같더

monochronicle.tistory.com

 

댓글